-
[미국 정착기] 4. 미국 유학생의 SSN없이 ComEd 전기 신청하기미국일상 2023. 11. 19. 06:33반응형
[미국 정착기] 0. 미국 유학생의 짐싸기(Feat. 이민가방, 캐리어, 체크리스트)
[미국 정착기] 1. 미국 유학생의 집 구하기 (아파트 렌트, 월세)
[미국 정착기] 2. 미국 유학생의 집 구하기 (아파트 렌탈 사이트, 투어)
[미국 정착기] 3. 미국 유학생의 집 구하기 (아파트 렌트 비용, 계약, 보증인)
[미국 정착기] 4. 미국 유학생의 SSN없이 ComEd 전기 신청하기
[미국 정착기] 5. 미국 유학생의 RCN/Astound 인터넷, 와이파이 설치하기
아파트에 입주하기 전에 해야 할 일 가운데 하나는 전기 신청이다. 임차인들은 입주 전 the Western Edison Light Company에서 시작한 일리노이의 전력 공급 업체인 컴에드 ComEd(https://www.comed.com/Pages/default.aspx)에 전기 신청을 해야한다. ComEd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1. 전화번호 + SSN or Tax ID, 혹은 2. Account Number + SSN or Tax ID / Zip Code가 필요하다. 나처럼 SSN(Social Security number, 사회보장번호)가 없는 사람이 comEd에 가입하는 방법은 회사에 직접 전화하는 것이다.
먼저 1-800-746-4726 번호로 전화를 한다. 직원에게 SSN 없이 계정을 만들고 전기를 신청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고 나면 직원이 Verification Identification(VERID), 즉 나의 신원을 대신 확인할 장소를 알려준다. VERID는 ComEd에서 지정한 Currency Excange(환전소)에서 제공한다. 직원에게 내가 거주하는 곳의 우편번호를 알려주면, 집에서 가장 가까운 환전소를 말해준다. 내가 들은 주소로 구글맵에 찾아봤더니 "여기라고?"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간판조차 없는 건물이었다. 괜히 주소를 잘못들은 탓에 찾아가서 허탕을 칠까 봐 블로그를 뒤져봤다. 한 블로거가 Clark Diversey Currency Exchange에서 VERID를 했다는 글을 보고서 나보다 1년 먼저 시카고에 온 친구에게 물어보니, 그녀도 이곳을 갔다고 했다.
전철을 타고 도보로 10분 쯤 더 걸어가니 놀이공원이나 서커스에나 어울릴 법한 간판이 달려있는 환전소를 발견했다.
외국인의 신원 확인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여권/ 은행 계좌 정보/ 집 계약서/ 학생증 등이 있다. 나는 혹시 몰라 F-1 visa, Lease Document, Debit Card, 여권을 가져갔다. 환전소로 들어가서 창구 앞에서 직원에게 "ComEd 신청 때문에 왔다."라고 말하면 된다. 여권과 Chase에서 발행한 체크카드를 내미니 바로 신청을 해주었다.
환전소에 갔다 온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기억이 잘 안 난다.아마 이메일 주소, 현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등을 말해주어야 했던 것 같다. 신청이 완료되면 Confirmation Number와 Reference Number가 적힌 영수증을 준다. 신청서는 영업일 2일 내에 자동적으로 등록이 되고 이메일을 보내준다고 했다.환전소에서 영수증을 받은 후 ComEd에 다시 전화를 해야 한다. 직원에게 "SSN가 없어서 Currency Excange에 가서 Verification Identification을 완료했고, Confirmation Number와 Reference Number를 받았다."라고 말하면 된다. 며칠 후 이메일을 받았다. 그리고 집으로 Account Number가 적힌 우편이 와서 성공적으로 가입을 완료할 수 있었다. 전화로 80달러의 보증금이 청구될 것이라고 했는데 우편과 사이트를 확인해 보니 아직 deposit에 관한 bill을 찾아볼 수 없다(나중에 다시 확인해 봐야겠다). 참고로 Deposit은 12개월 간 4개월 이상 연체되지 않는다면 환급된다.
반응형'미국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정착기] 0. 미국 유학생의 짐싸기(Feat. 이민가방, 캐리어, 체크리스트) (8) 2023.12.19 [미국 정착기] 3. 미국 유학생의 집 구하기 (아파트 렌트 비용, 계약, 보증인) (2) 2023.12.01 [미국 정착기] 2. 미국 유학생의 집 구하기 (아파트 렌탈 사이트, 투어) (0) 2023.11.24 [미국 정착기] 1. 미국 유학생의 집 구하기 (아파트 렌트, 월세) (0) 2023.11.22 [미국 정착기] 5. 미국 유학생의 RCN/Astound 인터넷, 와이파이 설치하기 (1) 2023.11.19